인간의 인지 능력이 만든 세상은 다양합니다. 높고 낮음에 대한 인지능력으로 지표면에서 가장 높은 곳과 가장 낮은 곳을 찾아 그 높이와 깊이를 측정하고 기록으로 저장해 놓았습니다. 가장 높은 장소는 네팔에 있는 에베레스트산이며, 가장 깊은 장소는 태평양의 마리아나해구입니다. 에베레스트산의 높이는 해수면을 기준으로 하늘 방향으로 8,849미터입니다. 마리아나 해구는 해수면에서 지구의 중심 방향으로 11,092미터입니다. 오늘은 지구에서 가장 높은 산인 에베레스트 산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저는 에베레스트 라는 단어가 네팔어 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단어가 주는 어감이 네팔어 일듯 하기도 하고 그 지역명을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니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 백과사전을 통해 알아 보니 19세기(1800년대) 인도에서 거주하고 있던 영국인 측량가 George Everest의 이름을 따서 정해졌다고 합니다.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측량가가 직업이었던 이유로 영국 정부에 고용되어 인도 대륙을 측량하여 지도를 제작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직업으로서 인도 대륙을 측량하면서 아마도 자연스럽게 에베레스트 산의 높이를 측정하게 되었을 것이며, 이를 기념하기 위해 에베레스트 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을 것 같습니다. 슬픈 역사의 단면입니다. 서울 수도 한복판을 흐르는 한강의 한자가 대한민국의 나라한(韓)자가 아니라 중국의 고대 왕국인 한나라의 한나라 한(漢)자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경우일까요? 다시 원래의 이야기로 돌아와, 에베레스트 산이 이름은 지금부터라도 정정되어 다시 알려져야 할 것입니다. 그 이름은 그 지역 주민이 사용하는 고유 명사를 사용하여야 하겠지요. 네팔어로는 사가르마타(Sagarmatha), 티벳어로는 쵸모룽마(Chomolungma)라고 하는데 사가르마타의 뜻은 'Forehead of the Sky' 또는 'Goddess of the Sky' 인데 한국어로 번역을 하면 '하늘의 꼭대기', '하늘의 여신'입니다. 티벳인들이 쓰는 쵸모룽마의 뜻은 지구의 여자입니다. 에베레스트라는 인물의 이름보다는 지역 주민의 오랜 기간동안의 인식이 담겨져 있는 사라르마타 또는 쵸모룽마가 더 나은 지명이라고 생각합니다.
히말라야 산맥의 형성 시기는 언제인가요?
약 2억 5천만 년전에 인도판이 북쪽 방향으로 이동을 하기 시작하여 유라시아판과 충돌을 하였습니다. 이 충돌이 현재의 히말라야 산맥과 티베트 고원을 형성하였습니다. 이 히말라야 산맥은 8,000미터가 넘는 산이 5개가 있습니다. 에베레스트 산이 8,848미터, 칸체중가 산은 8,586미터, 로체 산은 8,516미터, 마칼루 산은 8,485미터, 쵸오유 산은 8,188미터입니다. 이 산들은 지금도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얼마나 더 높아지고 성장을 멈출까요?
에베레스트 산의 지질학적 특징은 무엇인가요?
첫째의 특징은 인도판과 유라시아판의 충돌입니다. 인간이 이 지구상에 나타나기 한참 전에 이미 충돌이 시작되어 완성되었습니다. 인도판이 유라시아판의 아래방향으로 밀고 들어오면서 유라시아판이 현재의 모습의 융기되었습니다. 둘째로 에베레스트산의 암석은 대부분 퇴적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퇴적암의 종류로서 석회암과 석회암의 한 종류인 샬크와 대리석이 주요 구성 암석입니다. 에베레스트산의 깊은 지하구간에서는 용암이 굳어서 형성된 화강암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셋째로, 히말라야 산맥은 아직도 지질활동이 진행중입니다. 2억 5천만년 전에 인도판과 유라시아판의 충돌이 시작되어 아직도 여전히 진행중이라는 뜻입니다. 이 말은 인도판이 아직도 유라시아판의 아래 방향으로 계속 밀고 들어가고 있다는 것이며, 이는 아직도 유라시아 판의 융기가 계속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히말라야 산맥은 지리학적으로 갈등이 있나요?
히말라야 산맥은 여러나라의 국경을 형성하고 서로 맞대고 있습니다. 네팔, 인도, 중국(티베트 자치구) 등의 나라가 히말라야 산맥 지역에 영향을 행사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영토와 자원을 관리하면서 여러 형태의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수자원의 문제로서 히말라야 산맥은 많은 강들의 발원지입니다. 이 수원은 아시아 대륙의 여러 지역으로 흘러가고 있으며, 이는 수원지와 강의 경로에 대해 관심과 갈등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자원의 관점에서 히말라야 산맥은 다양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광물 자원, 수자원, 생물 다양성 등이 중요한 자원으로 간주되며, 이러한 자원을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에 대해 주변국들의 이해와 관심이 갈등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구 온난화에 의해 발생하는 환경 변화입니다. 온난화로 인해 히말라야 산맥도 평균온도가 상승하여 빙하의 녹는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히말라야 지역의 강들의 유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유속도 빨라지게 되어, 강 주변의 토지의 침식을 빠르게 진행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농경지의 손실과 주민들의 일상 생활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또한 온난화로 인해 히말라야 산맥의 생태계의 균형이 깨지고, 생물 다양성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로 인한 온도 상승과 생태계 변화는 많은 식물과 동물종들에게 생존을 위협하며, 종의 멸종과 생태계의 파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에베레스트 산의 관광객에 의한 환경 훼손 문제는 무엇인가요?
많은 히말라야 산맥 등반가와 전세계로부터 몰려 오는 수많은 관광객들로 인해 에베레스트 산을 비롯하여 많은 히말라야 산맥의 산은 인간에 의한 환경 오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등반 행렬이 매년 수천명에 달하고 각 등반자는 필수적인 장비 및 식량을 가져가기 때문에 산에는 음식 포장재, 플라스틱 병, 의류 및 기타 쓰레기가 계속 축적되고 있으며 주변의 동식물과 원주민의 삶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