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흑백 TV를 소개하면서 TV가 처음 저희 집에 왔을 때, 아주 재미있게 보았었던 미국의 서부영화를 언급하면 인디언과 말의 사진을 블로그 말미에 넣었었습니다. 미국 초기 정부는 서부로의 이동을 하는 유럽 본토의 이민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나 또는 영토를 확장하기 위해 말을 타고 이동을 하는 기병대를 운용했습니다. 아메리카 원주민 인디언은 자신의 영토와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기병대와 유럽의 이민자들과 목숨을 걸고 싸움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지적 수준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백인은 좋은 사람, 인디언은 나쁜 사람이라는 인식으로 영화를 보곤 했던 기억이 납니다. 한참이 지난 후에야 인디언이 자신의 영토를 방어하고, 가족을 지키는 목적으로 기병대와 이민자들과 싸웠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는 서부 영화를 보지 않게 되었지요.
말은 원래부터 아메리카 대륙에 있던 줄 알았어요
TV속 서부영화에서 나오는 그 수많은 말들은 정말 장관이었습니다. 장면 장면을 다시 생각해 보면 이민자들이 사용하였던 마차를 끄는 말들, 기병대가 타고 다니던 말들, 인디언이 타고 다니던 말들은 정말 저에게는 정말 깜짝 놀랄 일이었습니다. 특히 인디언들이 말을 타고 달리는 모습은 아주 신기한 모습으로 다가왔었습니다. 이유는 백인들이 타는 말에는 안장이 있는데 인디언들은 안장도 없이 말등에 올라타고 활이나, 총을 사용하는 모습이 참 대단하다 싶었습니다. 그런 인디언이 자신들이 활용할 목적으로 야생의 말들을 쫒으면서 길들이는 모습도 신기하기만 했었습니다. 이런 TV 속 모습에 저는 당연히 말들은 원래부터 아메리카 대륙에서 살고 있는 줄 알았습니다. 광활한 북아메리카 대륙을 상상해 보면 당연하게 다가올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말의 원산지는 온대의 삼림과 초원지대랍니다.
우리 나라에도 토종말이 있습니다. 다들 잘 아실 것이지만 바로 제주도의 말입니다. 13세기 고려시대에 몽골이 세운 중국의 원나라가 남송과 일본을 공략하기 위해 제주도를 전투마 공급의 거점으로 삼으면서 몽고마가 제주도에 유입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바로 제주도 조랑말의 기원이 우리나라의 슬픈 역사와도 관계가 있다는 것이지요. 원나라와의 전쟁에서 패배한 이후, 신하국으로서 조공을 바쳐야 하고, 새로운 왕이 설 때에는 반드시 원나라에 사실을 알리고 묵시적인 승인을 받아야만 했던 것입니다. 이런 원나라가 제주도가 초원지대가 발달한 것을 알고 날씨가 좋아 말을 키우기에 적합한 것을 알고는 이곳에 자신들의 몽고마를 키우게 했던 것입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현재에 이르러 이제는 한국의 토종마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몽고가 어떤 나라인가요? 산림 지대가 거의 없는 광활한 초원의 국가입니다. 말이 자라기에 최상의 조건을 갖춘 지역이지요. 몽고를 온대라고 할 수 있는지 잘 모르기는 하나 아무튼 말이 뛰어 다니기에는 최상의 조건을 갖춘 장소입니다. 이 외에도 중앙아시아와 시베리아 지역 등이 야생마의 고향으로 유명합니다. 이 지역의 특징은 역시 광활한 초원 지대라는 것입니다. 지금도 야생마가 발견되는 장소는 역시 초원지대에 국한됩니다. 제주도 조랑말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몽고마가 제주도에 유입되기 이전부터 제주도에서 말이 사육되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1300년대 고려의 문종때에 탐라국에서 탐라마가 진상품으로 바쳐졌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몽고의 침입 이전부터 이미 제주도에서 말이 사육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주도에서만 사육되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고구려의 고무덤군에서도 이미 말을 사용하여 사냥을 하는 장면이 있는 것으로 보아 한반도에서도 말을 사육하고 있었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진화론의 관점에서 본 말의 고향은 아메리카 지역입니다.
진화론 및 과학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말의 선조는 아메리카에서 출발합니다. 어린 양 크기의 에오히푸스라고 불리는 유제류에서 출발하여 지금으로부터 약 450만년 전 즈음에 북아메리카에서 현재의 말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북아메리카에서 전성기를 보내던 말은 약 200만년 전 즈음에 베링해의 베링육교를 거쳐 아시아 대륙과 아프리카 대륙으로 이동을 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아메리카 지역에 남아 있던 말은 아메리카 원주민의 사냥과 환경적 요소, 종 자체의 내부적인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아메리카 지역에서 멸종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900여년 전까지만 해도 캐나다 지역에 야생마가 살고 있었다고 위 그림에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그 후로 말이 아메리카 지역에서 사라졌다가 1493년에 콜룸부스가 다시 유럽에서 가져 온 말을 풀어 놓음으로서 현재의 미 대륙 야생마로 남아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